Book

[번역] Embedded Linux Development Using Yocto Project 3판

chbae 2024. 8. 7. 07:13
728x90

작년 3월 아주 간단하게 https://www.yocto.co.kr/180 에서 Embedded Linux Development Using Yocto Project 3판에 대한 도서리뷰를 진행했다.

 

이후 출판사와 이야기하여 2023년 6월에 번역을 진행하기로 합의하고 연말까지 번역을 완료하기로 했다. 생각보다 2판에 비해 수정사항이 많아서 작지만 번역료는 처음부터 번역하는 가격과 동일하게 진행하기로 했다. 원래는 수정부분에 대한 페이지별로 번역료가 책정되지만 이 경우는 많은 부분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되고, 일부 장은 추가되기도 해서 그렇게 진행하기로 에이콘 출판사와 합의를 했다.

 

최종 번역 초안은 12월 중순에 출판사에 전달하였고 그 뒤로 자잘하게 1-2번 수정을 했다. 초안이 전달되고 정산일인 1월 말에 번역료 절반을 받았고 나머지 절반은 책이 출간되면 받기로 되어 있다. 그동안 출간 일정도 안잡혔는데 지난주에 출판사에서 연락이 와서 9월 출간 일정으로 편집을 시작한다고 했다.

 

편집본을 받고 역자의 말, 역자 소개 등을 쓰고 마지막으로 최종 검토를 조금 전에 마치고 출판사에 메일을 보냈다. 검토를 하면서 다시 책을 찬찬히 훓어봤는데 3판으로 갈수록 내용이 다듬어지고 최신버전을 기준으로 해서 그런지 많이 좋아졌다. 특히 마지막 절의 저자들의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조언이 마음에 들었고 조금 더 자세하게 적혀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은 들었다.

 

아무튼 오늘 완전히 마무리해서 하나의 숙제를 끝낸듯 홀가분하다. 이 글을 마지막으로 오늘 하루를 마무리 해야겠다.

 

마무리전 여담이지만, 오후에 잠깐 삼성전자에서 해외 채용 및 네트워킹을 하기 위해 HR 담당자, 개발자 분들이 EKC 2025 (영국)에 들렸다가 유럽 지역을 돈 후 베를린을 마지막으로 돌아간다고 해서 1시간 정도 면담을 했다. 삼성전자 HR 담당자분들만 독일 주재원, 영국 주재원, 이번에 본사에서 오신 분들까지 여러분들을 만났다. 국내의 다른 회사들은 거의 못만났는데... 나중에 한국에 가면 삼성에 취직해야하나.. ㅎㅎ

 

다행히 좋은 소식은 요즘에는 나이가 많다고 매니저가 아닌 개발자로 채용을 하는 경우도 많고, 이전에 비해 나이에 대한 장벽이 많이 허물어졌다고 한다. 삼성에서는 IC (개인 기여자) 커리어 패스에 Principal 위로 Distinguished 직책이 생겼다고 한다. Master와 같이 임원은 아니지만 임원 대우라고 한다. 개인적으로 볼 때 괜찮은 징조이다. 물론 먼 미래는 알 수 없지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