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motive

벤츠, BMW, 폭스바겐 2024년 실적 보고서 (벤츠 회고 및 현재상황)

chbae 2025. 3. 19. 08: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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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3사 (벤츠, BMW, 폭스바겐)이 2025년도 2월 말, 3월에 걸쳐 2024년도 실적 및 전반적으로 있었던 일들에 대한 발표를 하고 리포트를 공개했다. 3사 모두 중국과 다른 여타 경제 상황의 여파로 인해 전체적인 수익이 엄청나게 감소했다.

 

이 글에서는 각 3사의 실적에 대해 알아보고 2025년도 방향성에 대해서 공유해보려고 한다. 특히 벤츠의 경우는 R&D 경험담을 살짝 가미해보려고 한다.

 

메르세데스 벤츠 (Mercedes-Benz)

mercedes-benz 2024 annual report

 

2023년 대비 매출 (Revenue)은 4% 가 줄었지만 영업이익(EBIT) 31%나 감소한 것을 볼 수 있다. 중국의 영향이 엄청나게 컸고 전기차 전체 라인업을 내놓았으나 판매가 생각보다 부진했다.

 

개인적으로 전기차 엔트리 모델 (EQA, EQB, EQC)은 내연기관 플랫폼을 사용해 만들어서 주행거리, 충전거리에 약했고, 프리미엄 모델 (EQE, EQS)는 전기차 플랫폼이지만 디자인이 엄청나게 호불호가 갈리는 모델이였다. 그나마 EQE SUV, EQS SUV는 괜찮아졌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전기차 캐즘, 한국에서는 더구나 전기차 화재등으로 인해 인식이 더 안좋아졌던 것도 사실이다.

 

얼마전 전기차 플랫폼과 최신 MB.OS를 탑재한 차세대 CLA가 발표 2025.03.15 - [Automotive] - 벤츠 신형 CLA 발표 (SW 개발 후기)

되었다. 전체적으로 지금까지 나온 벤츠 전기차 중에 제일 괜찮고 잘 만들어진 것으로 생각된다.

 

MB.OS도 작년에 나와 E 클래스에 탑재된 버전에 비해 많이 달라졌고 훨씬 더 발전했다. 인포테인먼트쪽은 퀄컴, 자율주행은 엔비디아와 협업하여 만들었고 현재 사용 가능한 고성능의 SoC를 탑재했다.

 

내부적으로 더 발전된 MB.OS를 지속적으로 만들고 개선하면서 노력하고 있다. 또한 중국 시장을 겨냥해 훨씬 더 애자일하고 빠른 개발을 하고 있는 중이기 계속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주기 바란다.

 

BMW

bmw group 2024 annual report

 

BMW는 판매량이 벤츠보다 훨씬 더 많이 줄었다. BMW는 벤츠와 다르게 세전이익(EBT)로 지표를 보여준다. 세전이익은 영업이익 (EBIT)에서 이자를 뺀 것을 말한다. BMW는 세전이익이 2023년도에 비해 35.8% 나 감소했다. 아에 자료에 대놓고 중국의 영향이라고 적혀있고 2025년도에도 2024년도와 비슷한 수준을 예상하고 있다.

 

BMW는 2025년도에 노이어 클라세 (THE NEUE KLASSE)를 발표해 2025.03.13 - [Automotive] - BMW의 SDV (4개의 SuperBrains) 반전을 꾀하고 있다. 전기차 플랫폼과 Zonal E/E 아키텍처를 탑재한 차세대 BMW의 주력 SDV 차량이다.

 

폭스바겐 (Volkswagen)

2024 Volkswagen annual report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차를 판매하는 폭스바겐이다. 브랜드도 엄청 다양해서 중앙에서 다 관리하기 힘든 아주 복잡한 구조를 가진 독일 자동차 회사이다.

 

폭스바겐은 당기순이익 (Profit after Tax)를 보여준다. 즉, 당기순이익은 영업이익(EBIT) - 이자 - 세금(법인세) 또는 세전이익(EBT) - 세금(법인세)로 표현할 수 있다. 세금을 뺐음에도 BMW의 세전이익(EBT)보다 높은 것으로 보아 폭스바겐은 BMW 보다 훨씬더 규모가 큰 회사인 것을 알수 있다. 그만큼 여러 잘 알려진 브랜드가 혼재되어 있다.

 

폭스바겐은 카리야드 (Cariad) 는 전체 그룹 내 소프트웨어를 총괄하는 회사를 만들었지만 다양한 브랜드가 혼재되어 중추 노릇을 하기 참 어려운 상황인 것으로 알려져있고 리비안 등 다양한 다른 OEM과의 협업을 통해 기술을 확보하는 움직임을 계속 보이고 있다.

 

SDV 시대에 너무 복잡하게 얽히고 섥혀 있는 구조는 관리하기가 정말 어려운 것으로 보인다.

 

정리

 

독일 3사는 2024년도에 어려운 시기를 보냈다. 내부에서도 비용 절감에 대한 이야기, 명예 퇴직 등의 이야기가 계속 소문으로 들려오는 상황이다. 솔직히 여기저기서 들려오는 소문에는 3사가 다 비슷한 상황이다. 예를 들어, 내부에 동료가 퇴사하면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충원을 하지 않는다. ㅠㅠ 중국 시장 판매 부진, 전기차 캐즘, SDV 기술 확보, 경기 불황등이 겹쳐서 2025년도에도 어려운 한해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SDV 및 미래 기술에 대한 R&D 투자는 과감하게 이루어질 예정이며, 내부에서도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다양한 공급 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기술을 내재화 하고 있으니 계속 지켜봐주면 좋을 것 같다. 곧 출시될 CLA가 그 하나의 성과이다.

 

레퍼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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