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motive

ECU A,B,C,D Sample 정의 (의미)

chbae 2024. 10. 29. 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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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과 모레 각각 1시간씩 국민대학교 자동차학과 학생들 대상으로 산학 세미나를 온라인으로 진행하게 되었다.

 

첫날 주제는 "SDV 시대의 ECU 통합 및 차량용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하 내용이고 주로 전체 동향 및 SDV 에 대한 개념을 이야기할 예정이다. 둘째날 주제는 "인포테인먼트 동향, 시스템 개발 방법론 및 프로세스"에 대한 내용으로 인포테인먼트 역사와 현재 동향 그리고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 및 프로세스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발표 자료를 만들고 내용들을 정리하면서 개발을 할 때 ECU에서 A,B,C,D 샘플, 그리고 각각 샘플 내에서도 C1, C2 등으로 버그 수정 및 기능 개선에 따라 추가적으로 세분화 되기도 한다. 이 글에서는 A,B,C,D 샘플이 어떤 의미와 기능을 가지고 있는지 간단히 적어보고자 한다.

출처: https://www.brusa.biz/wp-content/uploads/2021/11/ZD_007_Sample_definition_Project_management_EN.pdf

 

위에서 잘 정리되어 나와 있고 이를 간단히 요약하자만 다음과 같다.

  • A-Sample: 제한된 기능을 가진 샘플로 아직 제한된 사양을 가지고 HW를 검증할 때 사용한다. 개발 샘플이 만들어지기 시작하고 하드웨어 검증을 위해 적은 수량을 만들어 검증하며 소프트웨어 브링업이 시작되기 전일 가능성이 크다.
  • B-Sample: HW적으로 기능은 다 가지고 있고 어느정도 검증이 된 상태이다. DV (설계 검증) 및 라양 테스트 및 기술 요구사항 검증이 가능하고 여기서 소프트웨어 (OS) 브링업을 일반적으로 시작한다.
  • C-Sample: 이론적으로 기능이 보장된 샘플이고 PV 단계의 제품/공정 검증이 가능하다. 어느 정도 HW가 성숙되었다고 보면 된다. 이때부터 DEV, PROD 샘플로 각각 생산되기도 한다.
  • D-Sample: 모든 기능이 보장된 샘플이며 생산 품질 요구사항을 준수한다. 품질 요구사항을 보증하고 초기 샘플링을 위해 시리얼 부품을 사용한다. 거의 양산과 유사한 샘플로 보면 된다.

B1, B2 ... 그리고 C1, C2 ..., D1, D2, D3 등등 버그 수정, 기능 추가 등으로 인해 샘플 하위 버전을 만들기도 한다. 필자도 올해 양산되어 출시된 E Class 인포테인먼트 ECU에서 여러 버전을 보고 각 샘플의 이름(독일 지역 이름 등등으로 A,B,C 순) 도 재밌게 지었던 기억이 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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